일본 바둑계에 홀연히 등장 절대고수 ‘신의 손’ 화제

Estimated read time 1 min read

 

일본 바둑계에 홀연히 등장 절대고수 ‘신의 손’ 화제

 

http://m.yna.co.kr/kr/contents/?cid=AKR20161227078100009&mobile


http://news.livedoor.com/article/detail/12269049/

http://www.itmedia.co.jp/news/articles/1611/23/news030.html

일본 최강의 바둑 소프트 “DeepZenGO”고 프로 기사 · 조치훈 명예 명인 대국하는 「제 2 회 바둑 덴오 전 ‘제 3 국이 11 월 23 일 열린 조 명예 명인이 승리했다. 세 번 승부는 조 명예 명인이 2 승 1 패로 앞서며 막을 내렸다.

photo“DeepZenG0″개발 팀 카토 히데키 씨 (왼쪽)와 조 명예 명인 (오른쪽)

덴오 경기 규칙은 핸디캡이없는 互先 (互先)의 3 번 승부. 19 일의 제 1 국은 조 명예 명인 20 일 제 2 국은 DeepZenGO가 승리했다 .

DeepZenGO는 미국 Google의 바둑위한 인공 지능 (AI) ‘AlphaGo “를 웃도는 성능을 목표로 2016 년 3 월부터 개발중인 소프트웨어. 바둑 소프트 「Zen」개발 팀의 수석 프로그래머 오지마 팔꿈치 씨를 중심으로 AI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도쿄 대학 · 마츠오 연구실, 드 왕고 등이 협력하여 개발을 진행 해왔다. 대한 조치훈 명예 명인은 사상 최다 타이틀 획득 수 (74) 등을 자랑하는 톱 기사이다.

종국 후 조 명예 명인은 “자신은 없었다 .DeepZenGo 꽤 강하지 만 약한 부분도 있었다. 실수를하는 곳에 인간미를 느낀다”고 말했다. “인공 지능에지는 것은 부끄럽지 않다. 이만큼 강해지고 준다면 우리도 소프트 치고 손을 공부하고 강해질. 감사하고있다”(조 명예 명인).

한편, DeepZenGO 개발 팀 카토 히데키 씨는 “제 3 국 늠름한 부분도 있었지만 초반에 손해가 많고, 좋은 점은별로 없었다”고 패인을 되돌아 본다. “초반을 유리하게 진행 깊은 학습보다 사고 시간 등 프로그램면이 과제 느낀다. 어디를 고치면 좋을지 얻을 수 많았던 세 번 승부였다”(가토).

 

 

You May Also Like

More From Author

+ There are no comments

Add yours